【뉴스라이트 = 조용은 기자】 지난 7일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4강전에서 무패 전력의 요르단에 0-2로 진 한국 축구대표팀. 허탈감만 안겨준 이 졸전의 패배 뒤에 숨은 충격적인 사실이 드러났다.

 

위르겐 클린스만(60·독일) 감독의 '니맘대로하세요' 전술 외에도 4강전 전날 선수 사이에 물리적인 충돌이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영국매체 '더 선'은 14일(한국시간) "주장 손흥민(32·토트넘)이 아시안컵 준결승 전날 저녁식사 자리에서 동료들과 언쟁을 벌이다가 손가락이 탈구(dislocated)되는 부상을 당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한축구협회 관계자도 "주장 손흥민(32·토트넘)과 이강인(23·파리생제르맹)이 언쟁을 벌이다 손흥민과 이강인이 멱살을 맞잡았다. 동료들이 말리는 과정에서 손을 뿌리치다 손흥민이 다쳤다"고 사실을 인정했다. 

 

사건은 이강인·설영우(26·울산)·정우영(25·슈투트가르트) 등 대표팀의 젊은 선수들이 저녁식사를 일찍 마친 뒤 식당 옆 공간에서 탁구를 한 것이 발단이었다.

 

이후 고참급 선수들이 식사를 하러 왔는데 이강인 등이 탁구를 하는 소리가 시끌벅적하게 들렸다. 주장 손흥민은 팀 단합 시간으로 삼는 식사자리에서 먼저 일어나 개인행동을 하는 것을 나무랐고, "탁구를 그만하라"고 했으나 말을 듣지 않아 언쟁이 오갔다.

 

이 과정에서 후배들의 무례한 태도에 화가 난 손흥민이 이강인의 멱살을 잡았고, 이강인이 맞서 주먹을 날리는 소동이 벌어졌다. 

 

식사자리는 순식간에 아수라장이 됐고, 선수들이 손흥민과 이강인 등을 떼어놓는 과정에서 손흥민이 손가락을 다쳤다.

 

클린스만 감독은 현장에서 이 장면을 모두 지켜본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소란이 끝난 뒤 중재에 나섰고, 선수들이 화해하면서 당시에는 사건이 일단락됐다.

 

그러나 일부 고참급 선수들은 클린스만 감독을 찾아가 선배에게 덤빈 이강인을 요르단전 선발 명단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클린스만 감독은 이번 대회에서 3골을 터뜨렸던 이강인을 키카드로 기용했다.

 

다음 날 열린 요르단전에서 한국은 단 한 골의 유효 슈팅도 없이 최악의 경기력을 보인 끝에 참패했다. 온 국민의 기대를 안고 손흥민·이강인·황희찬 등 세계적인 선수들이 모두 선발 출전했지만, 무기력한 경기 끝에 실망감만 안겨줬다. 

 

손흥민은 요르단전 후 "내가 앞으로 대표팀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 감독님께서 저를 더 이상 생각 안 하실 수도 있고, 앞으로의 미래는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강인을 선발로 내보낸 클린스만 감독의 선택을 두고 서운한 감정을 나타낸 발언으로 해석된다. 

 

손흥민-이강인 '충돌 사태'로 안 그래도 아시안컵 경기력 부진으로 경질 위기에 몰린 클린스만 감독의 선수단 관리도 낙제점인 것으로 드러나, 경질 가능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대한축구협회는 15일 전력강화위원회 회의를 열어 클린스만 감독 경질 여부를 결정한다. 정몽규 회장 등 축구협회 집행부는 전력강화위원회의 평가를 참고해 클린스만 감독의 거취를 최종적으로 결정한다고 밝혔다.

 

아시안컵에서 귀국하자마자 미국 자택으로 훌쩍 돌아가버린 클린스만 감독은 이 회의에 화상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대표팀 내 '선후배 간 갈등'은 이강인과 손흥민에게만 국한된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 

 

축구계 한 관계자는 "대회 기간 중 이강인은 김민재(28·바이에른 뮌헨), 황희찬(28·울버햄프턴) 등 고참급 멤버와도 갈등이 있었다"며, "어릴 적부터 스페인에서 성장한 이강인의 언행은 한국에서 축구를 배운 선수들과 정서적으로 달라 자주 부딪치곤 했다"고 전했다. 

 

이번 사건이 불거지면서 파장을 부르자, 이강인은 "언제나 저희 대표팀을 응원해주시는 축구 팬들께 큰 실망을 끼쳐드렸다. 정말 죄송하다. 제가 앞장서서 형들의 말을 잘 따랐어야 했는데, 축구 팬들에게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드리게 돼 죄송스러울 뿐이다. 저에게 실망하셨을 많은 분께 사과드린다"고 자신의 SNS에 올렸다.

 

하지만 한국축구를 이끌어갈 차세대 주장으로 여기며 응원했던 팬들조차 댓글에 "탁구로 전향하지 그러냐", "기술보다 먼저 인성을 배워라", "정작 몸싸움한 대선배 손흥민에게는 사과 한마디도 없냐" 등 싸늘한 비판들이 쏟아지고 있다.

 

온 국민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던 이강인은 한순간의 아집으로 벌어진 하극상으로 말미암아 크나큰 후폭풍을 맞이하고 있다.

 

 






원본 기사 보기

+ Recent posts